김형욱의 칼럼언어

알아두면 쓸모 있는 근육이야기(muscle story)

김형욱(바디투마인드) 2023. 1. 28. 12:32
김형욱의 칼럼언어

 매번 무거운 내용들을 다루다가, 이번 글에서는 비교적 무겁지 않은 내용들을 소개합니다. 소개하게 될 근육(muscle)들에 대해서, 기존에 알고 있는 기능(function)들과 결부시킬 수도 있겠지만, 그와 별개로도 알아두면 상당히 쓸모 있는 근육이야기(muscle story)가 될 듯합니다.
 그리고 이번 글에서 다루게 될 이야기들은, 어쩌면 사소하게나마 한 번쯤을 생각해봤을 법한 의문들을 담고 있기도 합니다. 아마 제시된 내용들에 대해서 이전부터 호기심을 가져왔다면, 궁금즘 또한 모두 해소될 겁니다.

 


 인체에서 가장 강한 근육(muscle)

 근육(muscle)은 수축(contraction)을 발휘하여 힘(force)을 생성(creation)하는 만큼, 이 부분에 대해서 어떤 근육(muscle)이 가장 강한 근육(muscle)일지 한 번쯤 생각해봤을 겁니다.
 인체에서 가장 강한 근육(muscle)은 교근(masseter muscle)입니다. 이것은 단위 면적(unit area)당 강함의 정도입니다. 교근(masseter muscle)은 알다시피 저작근(masseteric muscle)의 주동근(agonist)으로, 다른 저작근(masseteric muscle)들과 함께 저작활동(masseteric activity)을 수행함에 있어 교합력(occlusion force)을 발휘하는데, 이때 작용되는 힘(force)은 자그마치 성인 체중 무게(weight)에 육박합니다. 이 정도의 힘(force)은 인체 내에 자리잡은 어떠한 근육(muscle)보다도 강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한편, 교근(masseter muscle)은 저작활동(masseteric activity)뿐만 아니라 육성(voice) 및 연하작용(deglutition)에도 관여하며, 턱관절(temporomandibular joint) 자체를 지지(supporting)하고 고정(fixation)하는 데에도 큰 일조를 하고 있습니다.

 인체에서 가장 큰 근육(muscle)

 후천적으로 오랜 기간에 걸쳐 특정 훈련(training)을 하지 않는 이상, 인체에서 가장 큰 근육(muscle)은 대둔근(gluteus maximus)입니다. 대둔근(gluteus maximus)은 위치적으로 넓은 골격(skeleton)인 골반(pelvis) 뒤편(posterior)에 형성되어있으며, 다른 둔근(gluteus muscle)들과 함께 이곳 영역(area) 모두를 메꾸게 됩니다. 이때 넓은 부피(volume) 못지않게 두께(thickness)도 다른 근육(muscle)들에 비해 훨씬 두꺼우며, 그만큼 강한 힘(force)과 안정성(stability)을 발휘하고 있다는 것을 시사하기도 합니다.
 대둔근(gluteus maximus)은 애초에 가장 크기(size)가 큰 근육(muscle)임에도 불구하고, 크고 작은 여러 후천적 요인(acquired factor)들에 의해 해당 근육(muscle)의 정도가 빈약하다면, 이런 상태에 처해진 대상자들은 골반(pelvis)과 더불어 대둔근(gluteus maximus)이 기능(function)할 수 있는 모든 영역(area)에서의 기능(function)이 그만큼 감소된 상태라도 봐도 무방합니다.

 인체에서 가장 작은 근육(muscle)

 가장 큰 근육(muscle)을 살펴봤다면, 이번에는 가장 작은 근육(muscle)입니다. 아마 처음 듣겠지만, 인체에서 가장 작은 근육(muscle)은 등골근(stapedius muscle)입니다. 이 근육(muscle)은 귀(ear)의 내부(internal)에 위치합니다. 길이(length)는 약 1mm이며, 그 두께(thickness)는 0.1mm도 되지 않습니다. 그러니까 육안으로 확인하려 한다 해도 관찰(overvation)되지 않을 겁니다.
 등골근(stapedius muscle)은 귀(ear)의 내부(internal)에서 일정 크기(size) 이상의 음량(sound volume)이 감지(perception)될 때 수축(contraction)됩니다. 등골근(stapedius muscle)의 수축(contraction)은 등골근(stapedius muscle)이 부착(attachment)된 등골(stapedial  bone)을 자극(stimulation)하여 내이(internal ear)를 안정화(stabilization)시키는 역할을 담당합니다. 의학적으로는 이러한 등골근(stapedius muscle)의 기능(function)에 따른 등골근반사검사(stapedius muscle reflex test)를 실시하기도 합니다. 그러니까 등골근(stapedius muscle)이 귀 내부(internal of ear)로 유입되는 음량(sound size)에 따라 적절히 수축(contraction)하는지의 척도를 가늠하는 형태의 검사(test)로 활용됩니다.

 인체에서 가장 긴 근육(muscle)

 다른 항목에 대해서는 모를지라도, 아마도 인체에서 가장 긴 근육(muscle)만큼은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을 겁니다. 많은 서적에서나 시험에서 자주 언급되는 내용이기 때문입니다. 알고 있는 것처럼 인체에서 가장 긴 근육(muscle)은 봉공근(sartorius)입니다. 가장 긴 근육(muscle)이라는 명성에 걸맞게, 봉공근(sartorius)은 인체에서 가장 긴 뼈(bone)인 대퇴골 영역(femoral area)에 자리 잡고 있습니다. 실제적인 부착점(attachment)을 살펴보자면 골반(pelvis)의 전상장골극(anterior superior iliac spine, ASIS)에서부터, 경골(tibia)의 거위발건(pes anserinus)으로 지나갑니다. 이때 봉공근(sartorius)이 부착(attachment)되는 양 지점(area)을 단순히 수직 형태(vertical shape)로 주행하는 것이 아닌, 비스듬한 각도(angle)를 형성하면서 주행(drive)하게 됩니다. 이렇게 가장 긴 뼈(bone)를 주행함에 있어 비스듬한 각도(angle)를 형성하며 주행(drive)하는 만큼, 가장 긴 근육(muscle)일 수밖에 없습니다.

 인체에서 가장 짧은 근육(muscle)

 입모근(piloerector muscle)이라는 근육(muscle)은 그 길이(length)가 1mm도 되지 않을 정도로 짧습니다. 이 근육(muscle)은 교감신경계(sympathetic nervous system)의 지배(dominance)를 받는 근육(muscle)으로, 우리가 과거에 경험하기에 소름(goose bumps)을 돋을 때의 반응(reaction)을 피부(skin)에서 일으키게 하는 근육(muscle)입니다. 소름(goose bumps)이 돋는다는 것은 피부(skin) 내에 내재된 털(hair)을 바로 서게 되는 현상입니다. 이것은 입모근(piloerector muscle)의 수축(contraction)으로 발생되는 현상이며, 입모근(piloerector muscle)이 털(hair)의 경사면(inclined plane)에 따라 자리 잡고 있기 때문에 수축(contraction) 시 털(hair)을 바로 세우게 됩니다. 이와 더불어 입모근(piloerector muscle)을 체온(body temperature)을 조절(control)하는 데에도 관여합니다. 수축(contraction) 시에는 공간(space)이 억제(inhibition)되는 만큼 땀 분비(sudoriferous)를 억제(inhibition)시키며, 반대로 수축(contraction)되지 않는 상황에서는 땀 분비(sudoriferous)를 촉진(facilitation)시키게 됩니다.


 

김형욱이 읽어주는 '알아두면 쓸모 있는 근육이야기(muscle story)'


 근육(muscle)에 대해서 세부적으로 따지고 들어갈수록, 기존에는 알지 못했던 흥미로운 이야기들이 많이 숨어있습니다. 이러한 정보들이 상식으로 간주되어야 할지는 모르겠지만, 근육(muscle)의 성격(character)을 파악하는 데에 있어 알아두면 쓸모 있는 지식임에는 틀림없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의문들은 근육(muscle)에 대한 관심과 호기심을 많을수록 찾게 될 이야기일 것입니다.

 


 · 본 포스팅은 직접 작성한 글로, 2차 가공 및 상업적인 이용을 금지합니다.
 · 바디투마인드(http://bodytomind.kr)는 피트니스 교육기관입니다.
 · 뷰전(http://biewsion.kr)은 피트니스 올인원 플랫폼입니다.
 · 오픈채팅방(http://open.kakao.com/o/gfHTXf0c)을 통해서 최신 소식을 접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