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형욱의 칼럼언어

상복부 하복부(upper abdomen & lower abdomen)는 윗배 아랫배가 아니다.

김형욱(바디투마인드) 2021. 3. 22. 18:21
김형욱의 칼럼언어

 다양한 장소에서 상복부 운동(upper abdomen training), 그리고 하복부 운동(lower abdomen training)에 대해서 많은 운동들이 소개되곤 합니다. 이것은 복부(abdomen) 부위에 따라 각기 다른 운동으로 여겨지곤 합니다. 상복부 운동(upper abdomen training)은 말 그대로 복부 위쪽(superior abdomen)을 자극(stimulation)하는 반면, 하복부 운동(lower abdomen training)은 복부 아래쪽(inferior abdomen)을 자극(stimulation)하는 운동으로 구성됩니다.
 이렇게 상복부 하복부(upper abdomen & lower abdomen)는 복부(abdomen)의 상하 위치(superior-inferior region)에 따라서 구분되는 명칭 같지만, 실제로 해부학적으로 위치에 따라서 상하를 구분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다른 기준이 존재합니다. 그러니 기준이 다르니 상하에 포함되는 근육이 다르고, 운동 또한 다를 수밖에 없습니다.
 본 포스팅은 이런 상복부 하복부(upper abdomen & lower abdomen)에 대해서 소개할까 합니다.

 


 복부(abdomen)에는 크게 네 가지의 근육이 존재합니다. 이들은 각각 배바깥빗근(external oblique abdominis), 배속빗근(internal oblique abdominis), 배곧은근(retus abdominis),  배가로근(transversus abdominis)입니다.
 이들은 개별적으로 놓고 봤을 때, 위치상으로 어느 근육이 더 위에 있고 또 어느 근육이 더 아래에 있고는 없습니다. 그저 복부에 대해서 분포된 너비(width)와 깊이(depth), 그리고 결의 방향(direction)이 다를 뿐, 특정하게 위(superior)나 아래(inferior)에 더 치우쳐진 근육은 없습니다.
 일반적으로 상복부 하복부(upper abdomen & lower abdomen) 운동(lower abdomen training)을 나눠서 실시하게 되는 운동은 기능적인 관점에서의 운동이라기보다는, 글자 그대로 위쪽 또는 아래쪽 복부(superior-inferior abdomen)로의 자극(stimulation)을 가하는 운동들일 것입니다. 이것은 배꼽을 기준으로 그 윗부분은 상복부(superior abdomen)로, 그 아랫부분은 하복부(inferior abdomen)로 여겨집니다. 물론 이와 같은 분류가 의미가 없는 것은 아니지만, 복부근육(abdominal muscle)을 제대로 이해하고 특정 근육을 효과적으로 발달하고 운동수행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개별적인 접근과 해부학적으로 구분하는 상복부 하복부(upper abdomen & lower abdomen)의 구분을 알아야 합니다.

 해부학적으로 상복부 하복부(upper abdomen & lower abdomen)를 구분하는 기준은 이는곳(origin)과 닿는곳(insertion)의 방향 여부입니다. 뼈에 부착(attachment)된 대부분 근육들의 이는곳(origin)은 몸의 중심부(center)와 가까운 곳(proximal)로 표현됩니다. 그렇다면 닿는곳(insertion)은 당연히 몸의 중심부(body center)와 먼 곳(distal)로 표현됩니다. 그리고 이러한 차이에 의해 몸 중심부(body center)와 가까운 이는곳(origin)보다 몸 중심부(body center)와 먼 닿는곳(insertion)이 훨씬 가볍고 관절(joint)의 수가 많기 때문에 움직임 또한 활발합니다. 이러한 기준을 가지고 복부근육(abdominal muscle)을 살펴봤을 때, 상복부 하복부(upper abdomen & lower abdomen)를 쉽게 판단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상복부(upper abdomen)란, 복부 위쪽(superior abdomen)의 움직임이 우세하다는 의미입니다. 신체상으로 복부 위쪽(superior abdomen)은 갈비뼈우리(rib cage)에 해당됩니다. 반대로 하복부(lower abdomen)란, 복부 아래쪽(inferior abdomen)의 움직임이 우세(dominance)하다는 의미입니다. 이곳은 신체상으로 골반(pelvis)에 해당됩니다.

상복부 근육(superior abdominal muscle)인 배속빗근(internal oblique abdominis)과 배곧은근(retus abdominis)

 앞서 제시한 기준으로 인해서, 상복부(superior abdomen)는 배속빗근(internal oblique abdominis)과 배곧은근(retus abdominis)이 됩니다. 이들 근육은, 근섬유(muscle fiber)가 분포된 영역을 살펴봤을 때, 좀 더 몸 중심부(body center)에 가까운 골반(pelvis) 지점이 이는곳(origin)으로, 반대로 여기와 떨어져 있는 갈비우리(rib cage) 지점이 닿는곳(insertion)이 됩니다. 그렇다 보니, 배속빗근(internal oblique abdominis)과 배곧은근(retus abdominis)은 골반(rib)을 움직이는 것보다 갈비우리(rib cage)를 움직이는 것이 훨씬 수월하고 용이한 근육이 됩니다. 그래서 결과적으로 배속빗근(internal oblique abdominis)과 배곧은근(internal oblique abdominis)이 상복부가 되는 것입니다.
 위의 두 근육과는 다르게 배바깥빗근(external oblique abdominis)은 하복부(lower abdomen)입니다. 배바깥빗근(external oblique abdominis)은 신체에서 예외적으로 이는곳(origin)과 닿는곳(insertion)이 뒤바뀌어있습니다. 이는곳(origin)이 오히려 갈비우리(rib cage)가, 닿는곳(insertion)은 골반(pelvis) 지점이 됩니다. 따라서 배바깥빗근(external oblique abdominis)은 갈비우리(rib cage)보다 골반 움직임(pelvic movement)이 더욱 용이하며, 이로 인해 아랫배(lower abdomen)를 더 많이 움직일 수 있기 때문에 하복부(lower abdomen)가 되는 것입니다.

하복부 근육(lower abdominal muscle)은 배바깥빗근(external oblique abdominis)

 이는곳(origin)과 닿는곳(insertion)을 통해서 상복부 하복부(upper abdomen & lower abdomen)를 구분했지만, 실제적으로는 어느 뼈를 움직이든 모든 근육은 협응적으로 작용합니다. 다만, 그러한 상호작용에 있어서 상체를 움직일 때와 하체를 움직일 때, 복부근육(abdominal muscle) 간 어느 정도 활성화(activation) 차이를 가지는 것입니다. 근육은 타고난 대로 제 역할을 발휘합니다. 어느 정도 활성화(activation)의 차이를 가지기는 하지만, 특정한 근육이 움직임 시에 모든 복부 역할을 다 해낸다고 했을 때, 신체의 기능을 온전치 못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사실을 토대로, 상복부 하복부(upper abdomen & lower abdomen)를 구분 짓고, 실제 상하체 움직임 시에 제각각 활성화(activation)가 발현되어야 할 능력을 갖춰야 합니다.
 가장 일반적으로 쉽게 수행할 수 있는 방법은 각각의 복부근육(abdominal muscle)들을 개별적으로 훈련을 수행하는 것입니다. 훈련을 수행하는 데에 있어서 이는곳(origin)은 고정(fixation)하는 한편, 닿는곳(insertion)을 이는곳(origin)과 가깝게 근육의 길이(length)를 변화시키며 힘을 발휘하는 것입니다. 당연히 근섬유(muscle fiber)가 형성된 방향으로 움직이는 것이 쉬운 단계에서의 원칙입니다. 이렇게 훈련을 했을 때에는, 특정 근육만을 조금씩 더욱 활성화(activation)시킬 수 있게 됩니다.

상복부 하복부(upper abdomen & lower abdomen) 근육에 포함되지 않는 배가로근(transversus abdominis)

 상복부 하복부(upper abdomen & lower abdomen)에 대해서 예외적으로 배가로근(transversus abdominis)은 언급하지 않았습니다. 배가로근(transversus abdominis)은 이는곳(origin)과 닿는곳(insertion)에 따라 상하복부(upper abdomen & lower abdomen) 여부를 구분할 수는 있지만, 배가로근(transversus abdominis)은 근섬유 방향(muscle fiber direction)의 특성상 특정한 관절 움직임(joint movement)을 발생시키기에는 불리한 조건을 가지고 있습니다. 오히려 장기(organ)를 압박(compression)하고, 복부의 압력(abdominal compression)을 조절하고, 다른 근육들의 수축(contraction)에 앞서 우선적인 안정화(stability)를 발휘하는 등의 능력이 타고난 근육입니다. 따라서 배가로근만(transversus abdominis)은 상복부 하복부(upper abdomen & lower abdomen)에 해당되지 않는 근육입니다.


 

 김형욱이 읽어주는 '상복부 하복부(upper abdomen & lower abdomen)'

 학문적인 분류 기준은 그것에 해당되는 개념들을 더 잘 이해하고 실생활에서 실용적으로 적용하기 위함에 있습니다. 그것이 아니라면, 분류의 가치는 크지 않습니다. 이러한 관점으로 봤을 때, 상복부 하복부(upper abdomen & lower abdomen)를 구분 짓는 해부학적 기분은 굉장히 흥미로우면서 실제 운동상황에서도 유용한 정보로써 제공됩니다. 각각의 복부근육(abdominal muscle)들이 더해져 공통의 작용이 있을지라도, 그 작용(action)과 방향(direction)에 대해서는 서로 상이한 차이가 많기 때문에, 상복부 하복부(upper abdomen & lower abdomen)를 구분함으로 인해서 수행하게 될 운동들에 크나큰 영향을 주고받을 수 있습니다.
 새롭게 접근하는 방법을 토대로 복부운동(abdominal training)에도 그대로 적용해보시길 권장합니다.

 


 · 본 포스팅은 직접 작성한 글로, 2차 가공 및 상업적인 이용을 금지합니다.  
 · 바디투마인드(http://bodytomind.kr)는 피트니스 교육기관입니다.  
 · 카페(http://cafe.naver.com/ptful)를 통해서 다양한 정보와 교육소식을 접할 수 있습니다. 
 · 오픈채팅방(http://open.kakao.com/o/gfHTXf0c)을 통해서 최신 소식을 접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