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읽어주는 남자

골프엘보(golfer's elbow) 치료법을 위한 비수술요법과 운동

김형욱(바디투마인드) 2018. 9. 12. 18:49

 논문 읽어주는 남자

 골프엘보(golfer's elbow)는 내측상과(medial condyle)에 염증(inflammation)이 발생하는 내측상과염(medial epicondylitis)으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은 움직임(movement) 특성상, 골퍼(golfer)들에게 쉽게 발생되기 때문에, 골프엘보(golfer's elbow)라는 추가적인 병명이 덧붙여졌습니다.

 해당 부위에는 다수의 수관절 굴곡근(wrist flexor)들이 부착되어있기 때문에, 증상이 발현되면 해당 부위로부터 부착(attachment)된 굴곡근(flexor)들의 범위까지 통증(pain)이 발산됩니다. 보통 초기에는 가벼운 휴식만으로도 증상은 완화되지만, 업무적인 특성상 자주 과사용(overuse)하다 보면, 증상은 만성적으로 굳어질 수 있습니다. 초기의 관리가 선행되지 않는다면, 상당히 까다로운 증상이 되기도 합니다.

 본 포스팅은 이러한 골프엘보(golfer's elbow)에 대한 정보와 함께, 초기의 증상완화 및 예방을 위한 간단한 동작들이 소개됩니다.

 


 골프엘보(golfer's elbow)란 무엇일까요?

 손(hand)을 아래로 당기는 전완(forearm)의 근육(muscle)은 손목 굴곡근(wrist flexor)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것은 팔꿈치(elbow) 내측(medial)의 융기(condyle)인, 상완골(humerus) 내측상과(medial condyle)의 공통힘줄(common tendon)에 부착(attachment)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힘줄(tendon)에 대한 자극(stimulation)이나 손상(injury)은 팔꿈치(elbow) 내측(medial)에 통증(pain)을 유발합니다. 이것은 내측상과염(medial epicondylitis) 또는 골프엘보(golfer's elbow)로 알려져 있습니다.

 

 골프엘보(golfer's elbow)의 원인은 무엇일까요?

 골프엘보(golfer's elbow)의 가장 흔한 원인은 손목관절(wrist)을 경유하는 근육(muscle)의 과사용(overuse)입니다. 잡기(gripping), 던지기(throwing), 망치질(hammering) 등과 같은 반복적인 움직임(repetitive movement)은 굴곡근(flexor)의 긴장(tightness)을 발생시켜 내측상과(medial condyle)에 부착(attachment)된 힘줄(tendon)을 당길 수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미세한 틈이 형성되어 염증(inflammation)과 함께, 힘줄(tendon)에 통증(pain)을 유발시킬수 있습니다.

 

 골프엘보(golfer's elbow)의 증상은 무엇일까요?

 · 팔꿈치(elbow) 안쪽의 민감함 및 통증(pain)은 손목(wrist)을 구부리거나(flexion) 손을 움켜잡을 때(gripping), 또는 테이블 위에 팔을 올려놓거나 내측상과(medial condyle)를 기댈 때 악화될 수 있습니다.

 · 6~12주간 지속된 통증(pain)이 점차적으로 나타나고, 불편함은 더욱 오랫동안 지속될 수 있습니다.

 · 팔꿈치(elbow)를 완전히 펴기 어려워집니다.

 · 통증(pain)은 하루 정도 지나면 사라질 수 있습니다. 그러나 통증(pain)을 유발시켰던 움직임(movement)이 반복되면, 곧 통증(pain)이 다시 생길 수 있으며, 힘줄(tendon)의 손상(injury)이 심해질수록 점차 악화될 수 있습니다.

 · 인체가 팔꿈치(elbow)의 약점을 보완하기 위해, 팔(arm)의 다른 부분, 어깨(shoulder) 및 목(neck)에 통증(pain)이나 뻣뻣함(stiffness)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 기타 가능한 증상으로는 전완(forearm)으로 발산되는 통증(pain)이나 수면장애(sleep disruption) 등과 같은 증상이 존재합니다.

 

 골프엘보(golfer's elbow)를 위한 전통적인 물리치료(physiotherapy)는 무엇일까요?

 · 마사지(massage)는 다양한 기술을 포함하며, 깊숙이 위치한 구조(structure)까지 도달하기 위해, 표면조직(superficial tissue)을 통해 충분한 압력(pressure)으로 여겨질 수 있습니다. 혈류(blood flow)를 증가시키고, 붓기(swelling)를 줄이며, 근육(muscle)의 경련(spasm)을 감소시키고, 정상적인 조직(tissue)의 복구를 촉진하는 데에 사용됩니다.

 · 심부마찰(deep friction)은 공격적인 마사지기술(massage technique)입니다. 이것은 조직섬유(tissue fiber)에 걸쳐 적용됩니다. 압력(pressure)은 가능한 한 깊게(deep) 가해집니다. 이 기술(technique)은 처음에는 고통스럽지만, 점차적으로 감각이 없어지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것은 반흔조직(scar tissue)을 파괴하고, 정상적인 움직임(movement)을 회복하며, 동원(recruitment) 또는 조작(manipulation)을 위해 손상(injury)된 구조물(structure)을 준비하는 데에 사용될 수 있습니다.

 · 동원(recruitment)은 물리치료사가 관절조직(joint tissue) 및 연부조직(soft tissue)을 부드럽게 움직여, 정상 범위(normal range)를 회복하고 관절(joint)의 표면(surface)을 윤활하게 하며, 통증(pain)을 완화하는 수동적인 기술(technique)입니다.

 · 초음파치료(ultrasonic therapy)는 실험실에서 시험관를 흔들어 화학반응(chemical reaction)을 일으키는 것처럼, 신체의 화학반응(chemical reaction)을 자극(stimulation)하는 조직(tissue)을 통해 음파(sound wave)를 전송하므로, 치유과정이 진행됩니다. 조직(tissue)의 경련(spasm)을 감소시키고, 치유과정을 가속화시켜 통증(pain)을 완화시킵니다.

 · 간섭파치료(interferential therapy)는 조직(tissue)에 적은 전류(electrical current)를 도입하고 다양한 치료효과를 위해 다양한 주파수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 : 통증완화(pain relief), 근육(muscle) 및 신경자극(nerve stimulation), 혈류촉진(promoting blood flow), 부종(swelling) 및 염증(inflammation)감소

 · 레이저치료(laser therapy)는 신체 조직(tissue)에 빛의 광선(beam)을 방출하여 화학반응(chemical reaction)을 일으키고, 음에너지(sound energy) 대신 빛에너지(light energy)를 사용하지만, 초음파(ultrasound)와 비슷한 효과를 가집니다.

 · 침술(acupuncture)은 통증(pain)완화 및 치유(healing)를 촉진하기 위해, 에너지 흐름을 증가 또는 감소시키기 위해, 바늘(needle)을 피부(skin)에 삽입하는 동양의 치료법입니다.

 · 도수기법(manipulation)은 가능한 범위의 끝에서 가해지는, 높은 속도의 짧은 움직임 추진력입니다. 유착(scar tissue)을 제거하고 관절(joint) 내의 막힘을 제거하며 통증 없는 움직임(painless movement)을 복원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 주사요법(injection therapy)은 좀 더 전문적인 단계로, 동의가 필요합니다. 인체에 무해한 스테로이드(steroid) 및 국소 마취제(local anaesthetic)는 손상(injury)된 부위에 직접적으로 주입됩니다. 이것은 염증(inflammation)을 제거하고, 치유를 촉진하는 데에 극적인 효과를 가집니다.

 · 비정상적인 움직임(movement)을 제한하고 더 이상의 손상(injury)을 방지하기 위해, 필요하다면 테이핑(taping) 및 스트래핑(strapping)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골프엘보(golfer's elbow)의 증상을 완화시키기 위해 무엇을 해야 할까요?

· 아이스큐브(ice cube)를 적용하세요. 특히 운동(exercise)을 하거나 증상이 있는 팔(arm)을 사용한 후, 약 5분 동안 해당 부위에 아이스큐브ice cube를 부드럽게 문질러줍니다. 팔꿈치(elbow)를 과도하게 사용하는 활동에서 벗어나세요.

 · 증상이 있는 팔(arm)을 사용하는 활동 중, 손목(wrist)을 중립 위치(neutral position)에 두어 전완(forearm)의 굴곡근(flexor)에 가해지는 스트레스를 최소화합니다.

 · 이부프로펜(진통제) 복용 – 봉투에 적혀진 지시에 따라 최대 1일 복용량까지 복용하세요. 위궤양(stomach ulcer)의 병력이 있거나 천식이 있는 사람에게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의심스럽다면, 약사에게 자문을 구하세요.

 · 팔 보호대(arm brace) 착용 – 이것은 증상이 악화되는 활동 중, 힘줄(tendon)의 움직임(movement)을 최대한 방지한 팔꿈치(elbow) 및 전완(forearm) 주위에 착용하여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는, 실리콘 또는 기타 플라스틱 재료로 제작된 끈의 한 형태입니다.

 · 인체공학 - 프로그램이 신체에 좋은 자세(position)를 유지하고, 팔(arm)을 몸 가까이에 두도록 권장하는지 확인합니다.

 · 운동 및 자세프로그램 - 규정된 운동 및 자세 프로그램을 준수합니다. 당신의 물리치료사는 위의 운동 중, 어느 것을 시작할 것인지, 다른 운동을 추가할 것인지, 그리고 단계를 진행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줄 것입니다.

 · 물리치료(physiotherapy)가 증상을 완화시키지 못하면 어떻게 될까요? 물리치료(physiotherapy)가 우리에게 이득을 주지 않는 경우는 매우 드뭅니다. 이러한 경우, 코티졸주사(cortisone injection)가 적절할 수 있으며, 매우 극단적인 경우에는 수술(surgery)이 가능한 옵션입니다. 이러한 옵션은 적절한 경우, 전문의와 상의할 수 있습니다.

 

 · 굴곡근 스트레칭(flexor stretching) : 팔(arm)을 곧게 펴고 손바닥(palm)을 아래로 향하게 하여, 팔꿈치(elbow)의 안쪽(medial)과 팔뚝(forearm) 아래쪽(inferior)이 늘어날 때까지, 부드럽지만 단단하게 몸 뒤쪽으로 잡아당깁니다. 20~30초 동안 유지합니다. 적어도 하루에 3번, 3~5회 반복합니다.

 

 · 그립강화훈련(grip strength training) : 수건 또는 다른 크기의 볼을 천천히 압착(squeezing)합니다. 점차적으로 그립력을 높이면서, 통증 없이 힘껏 압착(squeezing) 후, 천천히 풀어줍니다. 적어도 하루에 세 번, 5~10회 반복합니다.

 

 

 · 굴곡 및 신전강화훈련(flexion and extension strength training) : 반대편 손(hand)을 저항(resistance)하며 천천히 손(hand)을 위쪽(superior)으로 밉니다.(push) 어떤 움직임(movement)도 일어나지 않도록 하고, 점차적으로 압력(pressure)을 증가시킨 후, 통증(pain) 없이 최대한 힘(force)을 줘서 누르다가 천천히 풀어줍니다. 손바닥(palm)을 위아래로 향하게 합니다. 적어도 하루에 세 번, 5~10회 반복합니다.

 

 · 굴곡 및 신전강화훈련(flexion and extension strength training) : 이전과 같지만, 움직임(movement)을 허용하는 탄력밴드(elastic band) 또는 덤벨(dumbbell)을 사용합니다. 손바닥(palm)을 위아래로 향하게 합니다. 적어도 세 번, 하루에 5-10번을 반복합니다.

 

 · 회내 및 회외강화훈련(pronation and supination strength training) - 평평한 표면에 전완(forearm)을 올려놓고, 손(hand)이 가장자리에 걸치도록 합니다. 가벼운 덤벨(dumbbell)이나 망치를 잡습니다. 망치질(hammering)을 하는 것처럼 손목(wrist)을 사용하여 덤벨(dumbbell) 및 망치를 표면의 가장자리에서 약간 아래로 내린 다음, 편안하게 높이 올립니다. 손바닥(palm)을 위아래로 향하게 합니다. 매일 5~10회 2~3번 반복합니다.


 

 김형욱이 읽어주는 '골프엘보(golfer's elbow) 치료법'

 신체의 특정 부위를 과사용(overuse)하다보면, 해당 부위에 미세손상이 가해집니다. 미세손상(micro trauma)은 이후에 더 심한 여러 증상들을 유발시키고, 그 과정에서 유착(scar tissue)이 발생되는 중요한 원인 중 하나가 됩니다. 본 포스팅에는 스트레칭과 더불어 간단한 강화훈련(strength training)이 소개되어있지만, 유착(scar tissue)이 발생된 지점의 해결방안은 소개되지 않았습니다. 유착(scar tissue)의 형성을 제거할 수 있는 방법은, 해당 부위에 적당한 압력(pressure)을 가하거나 마사지(massage)를 하는 등의 방법이 됩니다. 순서상으로 스트레칭(stretching)이나 강화훈련(strength training)보다 이러한 것들이 먼저 수행되어야 합니다.

 골프엘보(golfer's elbow)가 이미 만성적이라면, 최대한적으로 사용을 제한하는 편이 좋습니다. 혹은 손(hand)이나 손목(wrist), 팔꿈치(elbow)와 같은 신체 부위에 가해지는 부하(load)를 감소시키거나, 이들 자체의 하중(load)을 어느 정도 지지(supporting)해주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됩니다.

 여기까지가 골프엘보(golfer's elbow)의 1차적인 처치였다면, 근본적으로는 어깨복합체(shoulder complex)나 체간(trunk)을 순으로 움직임(movement)의 양과 패턴을 살펴봐야 합니다. 원위관절(distal joint)의 움직임손상(movement impairment)은 근위관절(proximal joint)의 문제로부터 발생됩니다. 1차적인 처치로 해당 증상을 완화시켜나가면서, 근본적인 해결을 위해 이보다 원위관절(distal joint)을 살펴봄으로써, 골프엘보(golfer's elbow)는 효과적으로 치유될 수 있습니다.

 

 

ref. GOLFERS ELBOW - What is Golfers Elbow. Metro hysio.

 

 


 · 본 포스팅은 직접 번역 및 해석한 글로, 2차 가공 및 상업적인 이용을 금지합니다.
 · 바디투마인드(bodytomind.kr)는 피트니스 교육기관입니다.
 · 카페(cafe.naver.com/ptful)를 통해서 다양한 정보와 교육일정을 접할 수 있습니다.

 · 오채방(open.kakao.com/o/gfHTXf0c)을 통해서 최신 소식을 접할 수 있습니다.